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블로그

[블로그 꿀팁] 꼭 필요한 티스토리 필수 플러그인 2탄

by 서퍼 surfer 2020. 10. 8.

"플러그인이 무엇이고, 어떤 플러그인을 적용해야 하는 걸까?"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꼭 필요한 티스토리 필수 플러그인 2탄>을 준비해보았습니다.

1탄의 블로그 링크는 맨 하단에 걸어 두었으니 2탄 글을 읽고 1탄을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1탄과 다른 점은 2탄은 주로 플러그인에 대한 설명위주입니다.

1탄은 제가 직접 사용하고 있는 플러그인을 소개해드렸다면,

2탄은 사용하고 있지는 않지만 플러그인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1탄, 2탄 모두 도움이 되는 글이오니 마찬가지로 재밌게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카테고리 글 더보기 

해당 글이 속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록을 보여줍니다. 설정을 통해 스타일과 표시 개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내 글을 다 읽고 독자들에게 나의 다른 글을 보여주려면 꼭 필요한 플러그인입니다. 

 

 

◎ 텐핑 

텐핑 광고를 플러그인으로 게재하는 서비스입니다. 굉장히 친절한 티스토리 인 것 같습니다.

텐핑 광고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Akismet 댓글/ 방명록 스팸 방지 

Akismet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팸 차단 서비스로, 댓글/방명록 스팸들을 영리하게 차단해 쾌적한 블로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플러그인은 Akismet에서 직접 발급받은 API Key 입력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마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 플러그인을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저는 등록하려면 한 가지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아직 귀찮아서 설정해두지 않았는데 

등록해두면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 구글 애드센스 (PC/ 모바일) 

지난 1탄에서 설명드렸던 플러그인입니다. 1탄에서 이미 (반응형)으로 설명드렸기 때문에 생략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https://premium-impose.tistory.com/55

 

구글 티스토리 애드센스 승인 방법 및 꿀팁

. . . 제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셨다는 건 아마 90% 이상이 <디지털 노매드>를 꿈꾸며,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패시브 인컴>을 얻고자, <부업>을 하려는 분들이실 거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저 �

traveljournal.co.kr

 

◎ 그림 문자 

댓글/방명록 입력 시 그림 문자를 입력받아 프로그램에 의한 스팸 등록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댓글 작성자가 3회 이상 그림 문자 입력에 실패하면 일정 시간 동안 해당 IP의 댓글 입력이 차단됩니다.

이 기능은 회원 가입하실 때 많이 해보셨던 기능입니다. 

독자가 나의 블로그에 댓글이나 방명록을 남기려면 [보안 문자]를 입력하고

정확하게 입력해서 통과를 해야 남길 수 있습니다. 

저는 사용하지 않는 기능인데, 굳이 이렇게 까지 해야 하나 싶기도 합니다.

만약 스팸방지를 위해 최대한 여러 장치를 걸어두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적용시켜주시기 바랍니다. 

 

 


 

◎ 내 글 지도 

지도를 첨부한 글의 위치를 지도에 표시하며 적용 후 사이드바 설정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지도를 활용하실 분들은 적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굳이 필요하다고 느껴지지 않아서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사이드바는 광고 게재에 굉장히 소중한 공간인데 지도는 블로그에 수익을 가져다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블로그에 대한 자세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탄에서 설명드렸던 구글 애널리틱스와 동일한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다 정확한 블로그 통계를 내주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구글을 통해 보시는 것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저는 이러한 생각 때문에 네이버가 아닌 구글 애널리틱스를 선택했습니다.

본인이 생각했을 때 어느 서비스가 더 유리할지 판단하셔서 결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댓글 /방명록 이모티콘 표시 

댓글/방명록에 아래의 이모티콘 기호를 포함해 글을 남기면 출력 시 아이콘으로 변경해 표시합니다.
지원 이모티콘은 :) , ;) , :P , 8D , :( , --;입니다.

독자가 나의 댓글 /방명록 공간에 지원되는 이모티콘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아이콘으로 변경되어 출력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적용하셔도 되고 안 하셔도 되고 전혀 무방합니다. 

 

 

◎ 데이블 네이티브 광고 

데이블 개인화 콘텐츠 추천 서비스와 네이티브 광고를 동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블에 대해서도 다음 시간에 집중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친절한 티스토리 인 것 같습니다. 데이블 위젯 코드를 삽입하면 자동으로 광고를 띄워주는 기능입니다.

수익성을 바라보는 블로그라면 눈여겨 볼만한 플러그인입니다. 필수는 아닙니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 기능만 잘 분석해도 애드센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창구에서 파이프라인을 건설할 수 있습니다. 

 

 

◎ 무지개 링크 

링크가 걸린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무지개 효과를 줍니다.

 

 

◎ 방문자 통계 그래프 

설정 후 스킨 치환자를 스킨에 삽입하면 방문자 통계 그래프를 사이드바 또는

스킨의 원하는 위치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제가 블로그에 대해 공부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다들 하나같이 방문자 수를 노출시키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항상 방문자 그래프를 사용했었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방문자 수가 많다는 것이 보이게 되면 공격받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카더라 이긴 한데 굳이 보여줘서 좋을 게 없다고 하니 저도 사용을 해지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문자 통계 그래프가 필요하신 분은 이 기능을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사업자 정보 표시 

통신판매업자의 사업자 정보가 블로그에 표시됩니다. 필수 입력 사항은 꼭 입력해 주세요.

개인 사업자 정보 등록이 필요하신 분들께 도움이 되는 플러그인입니다.

 

 

◎ 사진 정보 출력 

글에 첨부된 사진의 카메라 및 촬영 정보를 사진 하단에 표시해 줍니다.

 

 

 

 

◎ 소셜 댓글 Live Re 

라이브리는 사이트 방문자에게 활발한 소통을 유도하는 댓글 소통 서비스입니다.
방문자가 작성한 댓글은 글 주소와 함께 SNS로 공유됩니다. 관리자는 별도의 관리 서비스를 통해 작성된 댓글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 채널 

블로그 글을 스토리 채널로 발행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 에버노트 글 불러오기 

에버노트(Evernote)에서 작성한 노트를 블로그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정하면 에버노트에서 ‘티스토리’ 태그가 붙은 모든 노트를 목록으로 가져오고, 특정 노트를 선택하면 에디터에 내용을 불러옵니다. 태그는 티스토리, tistory 한글/영문 대소문자 모두 허용합니다.

 

 

◎ 유튜브 동영상 넣기 

동영상 공유 서비스인 YouTube의 동영상을 검색하여 게시글에 첨부할 수 있습니다.

 

 


 

◎ 인터파크 책 정보 넣기 

인터파크에 등록된 도서, 음반, DVD의 상품 정보를 글쓰기 시 첨부할 수 있습니다.
인터파크 북피니언 계정으로 인증키를 설정하면, 첨부된 링크를 통해 구매된 상품 구매액의 3%를 i포인트로 적립해 드립니다.

 

 

 

◎ 코드 문법 강조 

본문 안의 코드 블록을 다양한 테마로 강조해보세요.

 

 

◎ 키워드 출력

작성한 본문 내용 중 키워드로 작성한 글이 있을 경우, 매칭 하여 보여줍니다.
클릭 시 키워드와 함께 키워드가 포함된 다른 글도 추천합니다.

 

 

◎ 태그 입력기 

사이드바에 플러그인을 위한 치환자를 표시해 줍니다.

 

 

◎ 트위터 글 보내기 

블로그에서 글을 작성한 뒤 ‘발행’하면 연결한 트위터에 메시지로 등록합니다.

 

 

◎ 홈페이지 아이콘 표시 (파비콘) 

블로그 관리에 파비콘이 있을 경우, 댓글 또는 방명록 작성 시 필명 앞에 작성자의 파비콘을 보여줍니다.
블로그 아이콘 표시 플러그인을 사용했을 경우에는 블로그 아이콘과 함께 표시됩니다.

 

 


[블로그 꿀팁] 꼭 필요한 티스토리 필수 플러그인 1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