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항공 정보

우리나라 국내공항 개수와 위치

by 인플루언서 0의 상태 2020. 8. 1.

혹시 강원도 원주에도 공항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우리나라에는 공항이 총 15개가 있습니다. 국제공항은 8곳이 있고 국내 공항은 7곳이 있습니다.


"이 지역에도 공항이 있었어?" 라는 생각이 드는 곳도 몇 곳 있습니다. 

이용객이 있을까? 운영은 잘 되고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요,

먼저 우리나라의 국제공항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나라 국제공항 ◆

1. 인천 국제공항
2. 김포 국제공항
3. 제주 국제공항
4. 김해 국제공항
5. 청주 국제공항
6. 대구 국제공항
7. 양양 국제공항
8. 무안 국제공항

 

 



그리고 우리나라의 국내 공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7곳으로 군산 국내공항, 여수 국내 공항, 포항 국내 공항, 울산 국내 공항, 원주 국내 공항, 사천 국내 공항, 광주 국내 공항이 있습니다.

 

◆ 우리나라 국내공항

1. 군산 국내 공항

군산공항은 전라북도 군산시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1970년 8월 서울~군산 노선을 개통하여 민간공항이 취항하였습니다. 석유파동 때 문을 닫았다가 91년도 12월에 공사에 착수하였고 그다음 해 12월에 현재의 군산공항이 개설되었습니다. 서울~군산, 군산~제주 노선을 운항하였으나 승객 감소로 인하여 02년 김포 노선 운항이 중단되었습니다.

96년도에는 아시아나항공이 취항했다가 01년에 운항을 중단하였습니다. 09년도에 이스타항공이 군산~제주 노선을 신설하였으며 2017년 기준 대한항공과 이스타항공이 군산~제주 노선을 운항하고 있습니다. 

 

 

2. 여수 국내 공항

여수공항은 전라남도 여수시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1972년 5월 서울~여수 노선이 신설되면서 정식으로 문을 열었습니다. 77년도 여수~제주 항로가 추가되었고 92년도에 아시아나항공이 서울~여수 노선을 새로 열었습니다. 도시 규모에 비해  비교적 운영이 활발한 공항이며 2010년 이용객 수가 60만 명을 넘었습니다. 인근의 순천과 광양지역 주민, 근로자, 여행객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3. 포항 국내 공항

경상북도 포항시 남구에 있는 공항입니다. 1970년 2월 포항비행장으로 처음 문을 열었고 90년도에 공항 운영 주체인 한국공항공단 포항지사가 설립되었습니다. 92년도에 아시아나항공이 포항~서울, 포항~제주 노선을 신설하였습니다. 2011년 국내 저가항공사인 에버그린이 포항~여수 노선을 열기도 하였습니다.

 


4. 울산 국내 공항

울산공항은 울산시 북구에 있는 공항입니다. 1970년도에 울산비행장으로 처음 문을 열었으며 초창기에는 대한항공에서 서울~울산 노선만 취항하였습니다. 93년도에 아시아나항공이 울산~제주 노선을 개설하였습니다. KTX가 도입되기 전까지만 해도 서울~울산 노선이 굉장히 활발하게 운영되어 '서울 출장용 공항'이라는 별명도 있었지만 KTX가 문을 연 이후로는 노선의 이용객이 급감하기 시작했습니다.

 


5. 원주 국내 공항

공항을 알아보면서 가장 흥미로웠던 도시였습니다. 설마 있을까? 했던 도시에 있어서 놀라웠습니다.

원주~제주 노선을 운항하고 있고 강원도 횡성읍 곡교리 106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75년 횡성 공군비행장으로 출발했다가 93년 1월부터 민항 개항을 추진하였으며 95년도 11월에 공사를 시작해서 그다음 해 12월에 준공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원주~김해, 원주~제주 노선을 운항하였으나 외환위기와 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인해 수요가 급감하여 두 곳 모두 폐지됐다가 강원도에서 재정지원 협약을 맺고 2002년 10월에 원주~제주 노선이 다시 개통되었습니다.  원주~제주 노선은 하루에 1번 운항하고 있습니다.

 

 

6. 사천 국내 공항

사천공항은 경상남도 사천시에 있는 공항입니다. 한국 전쟁 당시 공군기지로 사용되던 곳이었습니다. 하지만 1969년도에 대한항공이 취항하면서 민간공항이 되었습니다. 1973년도에 여객청사를 개축하며 잠시 공항 문을 닫았다가 1975년도 다시 개항하였습니다. 92년도에 사천~서울 노선을 신설하였으며 94년도에 새 청사를 완공하였습니다. 2000년까지 사천공항은 경남 서부지역은 물론 전라남도 지역의 주민들도 이용하던 인기 공항이었습니다. 하지만 대전~진주 고속도로가 개통되면서 이용객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습니다. 

 


7. 광주 국내 공항

광주공항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신촌동 704-13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군비행장과 민간공항을 겸하고 있습니다. 1948년 11월에 훈련기지로 처음 개설이 되었고 이듬해에 민항기가 처음으로 취항하였습니다. 64년도 1월에 현재의 위치로 이전하였으며 90년도 6월에 한국공항공사가 인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95년도에 상하이, 타이베이, 선양, 베이징, 싱가포르 4개국 5개 도시를 운항하는 국제노선이 개설되고 오사카 등 부정기 국제선이 운항돼었으나 2008년 5월 국제선 기능이 모두 무안국제공항으로 이관되었습니다. 현재 광주공항에서 운항하는 노선은 제주와 김포 노선입니다. 2021년까지 광주 민간공항을 폐쇄하고 무안국제공항으로 모든 공항 업무를 통합 이전하기로 했습니다. 

 

 


[우리나라 국제공항 개수와 위치 정보 ☜ 클릭]

 

지난 국내 공항의 역사를 쭉 읽다 보니 아무래도 외부적으로 영향이 가장 컸던 건 외환위기와 석유 폭동 사건이었던 것 같고, 내부적으로는 KTX의 등장과 고속도로의 출현인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한 곳도 이용해 본적이 없지만 그 지역에 사는 분들은 서울이나 제주도에 갈 때 이용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