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시키는 방법 1탄.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

by 서퍼 surfer 2020. 9. 20.

 

"티스토리에 글을 작성하면 나의 글이 네이버에 저절로 노출이 될까요?"

 

 

오늘은 티스토리에 작성한 나의 글을 네이버 사이트에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내 사이트를 등록 후 몇가지 작업과정을 거쳐야하는데요,

보기엔 어려워보이지만 막상 천천히 따라하다보면 굉장히 쉽습니다.

 

네이버는 아무래도 볼륨이 큰 사이트이다 보니 반드시 설정을 해두셔서 최대한 노출을 많이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설명과 함께 바로 실전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본인이 운영하는 웹사이트의 검색 수집, 색인 반영 현황을 제공하고 검색에 친화적인 사이트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진단 리포트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네이버 검색 기초

네이버 검색은 AI 등 최신 기술을 활용해 검색 품질을 고도화하는 한편, 이용자가 검색을 통해 공신력 있는 정보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하여 네이버 검색팀에서는 아래와 같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수집 시스템을 개선하여 좋은 웹문서를 잘 가져옵니다.
  • 스팸 시스템을 개선하여 이용자 피드백이 좋지 않은 문서들에 대응합니다.
  • 이용자들이 좋은 웹문서를 판단하는 가치가 반영된 랭킹 시스템을 개선합니다.

 

검색 친화적인 사이트

검색 최적화 작업은 여러분의 사이트 내 콘텐츠 정보를 검색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통하여 사이트 내 콘텐츠가 네이버의 검색 결과에 누락되지 않도록 조치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의 내용을 명확하게 네이버 검색엔진에게 알려 줄 수 있습니다.

 

 

[출처: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Step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접속 -> 로그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웹마스터도구 사이트가 열립니다.

 

> 먼저 네이버에 나의 티스토리 글이 노출이 되게 하려면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를 통해 

내 사이트 주소를 등록해야 합니다.  따라서 [로그인]을 먼저 해주세요.

 

 

 

 

Step 2. 네이버에 노출시키고 싶은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 저는 이미 여러 사이트를 등록해놔서 리스트가 있지만 처음 등록하시는 분이라면 본인의 사이트 URL을 등록해주세요.

 

 

 

 

Step 3. 메타 태그 복사하기 

> 본인의 사이트인지 인증차 한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요! 아래의 [HTML 태그]를 선택하고 아래의 메타 태그를 복사해주세요!

 

※ 전혀 어렵지 않아요! 갑자기 HTML , 메타 태그 등 단어가 나왔다고 해서 어렵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이 글만 천천히 그대로 따라만 하시면 됩니다. 되게 간단합니다. 

 

 

 

 

 

Step 4. 내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에서 [꾸미기]-[스킨편집]을 선택합니다. 

> 메타 태그를 내 사이트에 등록해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려는 사이트가 내 사이트가 맞다!]라는 걸 증명해줘야 합니다. [꾸미기 - 스킨편집]을 클릭해주세요.

 

 

 

 

 

Step 5. [HTML 편집] 클릭해주세요. 

> [html 편집]을 클릭하시면 오른쪽의 화면처럼 HTML I CSS I 파일 업로드 이렇게 섹션이 보이실 거예요.

 

 

 

 

 

 

Step 6. HTML [head] 밑에 메타 태그 붙여 넣기

> <head>라고 보이는 단어 바로 아래 아까 복사를 해놨던 메타 태그를 붙여 넣기 한 후 꼭 우측 상단의 [적용]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Step 7. 다시 서치어드바이저로 돌아와서 [소유확인]을 클릭해주세요. 

> 위의 html등록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사이트로 다시 돌아와서 [소유확인]을 클릭한 다음,

보안 문자를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이렇게 소유확인이 완료되었다는 창이 뜹니다.

 

 

 

 

 

 

 

 

 

Step8. 사이트 등록 목록에 잘 등록되었는지 재확인하기 

> 내 사이트가 잘 등록되어있는지 꼭 재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그럼 이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사이트 등록을 마쳤습니다. 

사이트 등록을 했다고 해서 저절로 네이버에 나의 글이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부터가 시작입니다.

rss, 사이트맵, robots 등등 차근차근 미션 수행을 하듯이 클리어해나가야 합니다.

이 작업은 블로그 노출을 위해서 꼭 해야 하는 작업이니 귀찮고 어렵더라도 꼭 하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시키는 방법 2탄. RSS 등록 및 robots 등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