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시키는 방법 2탄. RSS 등록 및 robots 등록

by 서퍼 surfer 2020. 9. 21.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rss와 robots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굉장히 간단하기 때문에 아래의 글을 잘 따라오기만 하신다면 바로 적용시킬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먼저 RSS가 무엇인지 robots 적용을 왜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고 바로 실전으로 하겠습니다.

 

◎ 네이버 검색로봇

웹마스터 도구에 제출된 RSS 및 사이트맵을 "콘텐츠 피드"로 간주하여 주기적으로 재 방문합니다.  

이러한 콘텐츠 피드는 사이트의 주요 콘텐츠 URL을 담고 있기 때문에 네이버 검색로봇에게
내 사이트의 URL을 적극적으로 알려주는 창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내 사이트의 콘텐츠 노출량이 적다면 RSS 및 사이트맵 피드를 제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RSS (Rich Site Summary)

RSS는 사이트의 최신 콘텐츠를 본문까지 포함하여 발행하는 XML 기반의 퍼블리싱 규약입니다. 
일반적으로 구독자가 RSS 리더기를 통해서 해당 사이트의 RSS 피드로부터 
콘텐츠를 소비하는 구조로 사용되며, 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에서 주로 RSS 피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서치 어드바이저, HTML, 메타태그 등 단 하나라도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반드시 아래의 1탄을 먼저 읽고 오시기 바랍니다. 1탄을 읽지 않은 상태에서 아래의 글을 읽으시면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단계별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시키는 방법 1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등록

 


<RSS 등록>

Step 1.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해주세요.

> 서치 어드바이저에 후 우측 상단의 [웹마스터 도구]를 클릭해주세요. 위와 같은 화면이 보이면 됩니다.

 

 

 

 

 

Step2.  좌측 카테고리에서 [요청] - [RSS제출]을 클릭해주세요. 

> [RSS 제출] 클릭 후 URL 입력 공란나의 블로그 사이트 주소를 입력 후 맨 마지막에 작성 후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제출된 RSS 부분에 나의 사이트 주소가 보인다면 제대로 등록하신 겁니다.

 

 

 

 

 


<robots>

Step 1. 좌측 카테고리에서 [검증] - [robots.txt]를 클릭해주세요. 

> [수집 요청] 클릭 후 그 밑의 [확인] 클릭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네이버 검색로봇]으로 되어있는 부분을 [모든 검색로봇]으로 변경해주시고 오른쪽은 [수집을 허용합니다.] 그대로 적용시켜주신 후 [다운로드]를 클릭해주세요.

 

 

 

 

 

 

Step2. 나의 티스토리 [스킨 편집] - [html 편집] 클릭 

 

 

 

 

 

 

 

 

Step 3. [파일 업로드]를 클릭해주세요. 

 

> 그 후 아까 전에 robots 파일을 업로드시켜주세요. 

반드시 우측 상단의 [적용]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적용시키지 않으면 업로드 한 내용이 저장되지 않습니다. 

 

 

 

 

 

Step 4. 제대로 했는지 재확인해주세요. 

>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다시 들어와서  [검증] - [웹페이지 최적화] - 눌러서 적용이 잘되었는지 꼭 재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끝!

 


티스토리 네이버 노출시키는 방법 3탄. 사이트맵 등록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