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항공 정보

(대한항공) 비행기 특별기내식 종류 및 신청방법

by 인플루언서 스텔라X단이 2020. 8. 15.

 

"비행기에서 나의 건강과 종교에 따라 기내식을 먹을 수 있을까?"

 

대답은 '네'입니다. 오늘은 항공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특별 기내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혹 가다 이러한 서비스를 모른 채 그저 주는 대로 드시거나 안 드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본인의 건강 상황과 종교, 연령 등에 따라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굉장히 다양한 기내식 종류가 있습니다.

 

다만 기내식이 제공되는 항공사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대형 외항사 등)에서는 이러한 서비스가 잘 되어있는 것을 봤지만 기타 저가항공사에서는 기내식 자체가 제공이 안 되는 곳이 많기 때문에 <국적기>나 <대형 외항사> 이용 시 꿀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가항공사는 일반적으로 기내식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기내식을 원하실 경우 본인이 직접 메뉴를 선택하여 결제하는 시스템으로 되어있습니다.)

 

특별 기내식 서비스가 나온 이유는 건강(각종 질병 및 특정 식품에 대한 알레르기 등), 종교, 연령 등의 이유로 정규 기내식을 드시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요청에 따라 다양한 특별 기내식을 제공합니다. 

 

※ 아래의 기내식은 대한항공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특별 기내식을 참고하였으며 모든 노선, 모든 항공사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아니며 노선과 항공사에 따라 제공 유무 및 제공되는 서비스는 상이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유아 및 아동식

- 유아식은 베이비밀(baby meal) 이라고도 하며 24개월 미만의 유아에게 제공됩니다. 제공되는 기내식은 이유식과 아기용 주스가 제공됩니다.

단, 24개월 미만이어도 아동식 식사가 가능한 유아는 아동식으로 기내식이 제공됩니다.

 

- 아동식은 차일드 밀(child meal) 이라고도 하며 만 2세 ~ 12세 미만의 아동에게 제공되는 기내식입니다. 메뉴로는 (항공사마다 상이함) 치즈 스파게티, 불고기 볶음, 피자, 핫도그 등이 있습니다.

 

 

● 종교식

종교식에는 이슬람교식, 힌두교식, 유대교식이 있으며

- 이슬람교식은 율법에 따라 준비하며 돼지고기와 알코올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힌두교식은 쇠고기와 송아지 고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유대교식은 율법에 따라 조리된 음식으로 완제품을 구매해 제공됩니다.

 

 

● 야채식

야채식에는 서양 채식, 인도 채식, 동양 채식, 생야채식 등이 있습니다.

- 서양 채식이라 함은 채식주의자를 위한 기내식으로 생선류, 가금류를 포함한 모든 육류와 동물성 지방, 젤라틴을 사용하지 않고 계란 및 유제품은 포함하는 기내식입니다. (계란 및 유제품도 사용하지 않는 기내식도 있습니다.)

- 생야채식은 카페인 함유 음료, 보존료/첨가물, 가공식품을 포함하지 않고 순수 생야채, 생과일이 포함된 채식을 의미합니다.

- 동양 채식은 생선류, 가금류를 포함한 모든 육류와 계란, 유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양파, 마늘, 생강 등의 뿌리식품을 사용한 동양식 채식이 제공됩니다.

 

 

● 식사 조절식

식사 조절식에는 저지방식, 당뇨식, 저열량식, 저자극식, 글루텐 제한식, 저염식, 유당 제한식 등이 있습니다.

이름 그대로 저지방식은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고지방 육류, 농축된 육수, 계란 노른자, 갑각류 등을 사용하지 않고 저지방 육류, 저지방 생선 등의 식사가 제공되는 것을 뜻하며

 

- 당뇨식은 열량, 단백질, 지방, 당질의 섭취량을 조절하는 동시에 식사량의 배분, 포화 지방산의 섭취 제한 등을 고려한 식사가 제공됩니다.

- 저열량식은 체중 조절을 목적으로 열량을 제한한 식사가 제공됩니다.

- 저작극 식은 소화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고객을 위한 식사로 강한 향신료, 가스를 유발할 수 있는 야채 및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제한하며 저지방 육류 및 흰 쌀 생선 등을 재료로 한 식사가 제공됩니다.

- 글루텐 제한식은 식사 재료 내의 글루텐 함유를 엄격히 제한한 식사가 제공됩니다.

- 저염식은 염분 성분이 제한된 식사가 제공됩니다.'

- 유당 제한식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는 모든 형태의 유제품(우유, 크림, 분유)을 엄격히 제한한 식사가 제공됩니다.

 

 

● 기타 특별식

기타 특별식에는 해산물식, 과일식, 알레르기 제한식 등이 있습니다.

- 해산물식은 생선 및 해산물을 주재료로 하며 곡류, 야채류 및 과일류와 함께 제공됩니다.

- 과일식은 정규 기내식 대신 신선한 과일로만 구성된 식사가 제공됩니다.

- 알레르기 제한식은 특정 식재료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승객들에게 해당 식재료를 제외한 식사를 제공합니다.

 

 

 

※ 신청방법: 대표적으로 대한항공을 예로 들면, 항공기 출발 24시간 전까지 <서비스 센터> 혹은 홈페이지 <나의 예약>을 통해 직접 주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동운항 편은 출발 48시간 이전이며 기내식 종류에 따라 일부 제한이 있거나 기간이 더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항공사마다 규정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탑승하는 해당 항공사에 정확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원하는 식단의 기내식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신청하는 것만 잘 기억해 두시면 다양한 서비스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특히나 어르신 분들의 경우 당뇨식이나 유당 제한식을 많이 신청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주는 대로 잘 드시는 것 같습니다만 외국 항공사를 타보면 정말 많은 사람들이 특별 기내식을 신청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기내식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에 특별 기내식 신청자 분들께 먼저 기내식이 제공되는데요, 국적기를 탑승하면 특별 기내식 신청자가 거의 없는데 외항사를 타면 거의 2/3 정도가 특별 기내식을 주문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본인의 건강상황, 종교, 연령 등에 따라 다양하게 기내식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비행기 기내 반입 금지 물품 대표 5가지! ☜ 클릭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