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호텔 정보

호텔 취업 : 부서는 어떤게 있을 까?

by 서퍼 surfer 2020. 9. 2.

 

오늘은 호텔의 각 부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소에 호텔을 다니면서 식음료 부서, 객실 부서 등등 보여지는 부서 이외에도 얼마나 다양한 부서가 있을까? 하고 궁금증을 갖고 있었는데요! 오늘은 구성체계가 100% 동일하지는 않겠지만 자료 수집 한 정보들을 토대로 호텔의 역할에 따른 각 부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텔 취업을 원할 때도 내가 어느 부서에 가고 싶은 것인지 목표 설정을 하여 그 부서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객실 부서

객실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하는 부서를 의미합니다. 객실과 관련된 일은 일반적으로 예약담당, 프런트, 하우스키핑, 전화 교환실 등이 있습니다. 객실 부서에서는 객실 예약을 위한 예약 담당, 손님 안내 및 객실 배정을 하는 프런트, 객실과 로비 등을 청소하는 하우스키핑 등 이 있습니다. 특히나 프런트 오피스 같은 경우는 손님 이호텔에 왔을 때 가장 먼저 서비스를 받는 곳이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호텔의 이미지가 될 수 있는 곳입니다.

 

 

 

 

2. 식음료 부서

식음료 부서는 이름에서부터 역할이 나와있습니다. 바로 고객들에게 식사와 음료를 제공하는 업무를 맡고 있는 부서입니다.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호텔 레스토랑 등에서 연회 판촉, 예약과 조리 등의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3. 시설관리부서

시설관리 부서는 어떻게 보면 호텔에서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인 부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설관리부서가 핵심이라고 해도 될 정도로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데 말 그대로 전기시설, 급수설비, 배수, 방재 등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예산과 요금 계산 등을 하기 때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건물의 모든 시설물과 시스템 작동을 24시간 관리하고 감시하기 때문에 위험상황에서 누구보다 빠르게 대처를 해야 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은 곳입니다.

 

 

 

 

4. 마케팅 부서

마케팅 부서는 어느 사업에나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 그대로 마케팅 부서에서는 호텔을 홍보해서 고객을 유치시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프로모션 이벤트를 준비하고 기획하는 마케팅부터 영업판촉, 홍보까지 호텔을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 모든 것을 다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시설 관리를 하기보다 수요층을 분석하고 고객관리를 하면서 어떻게 하면 타겟팅 설정을 잘하여 더 많은 고객들에게 우리 호텔을 알리고 방문까지 이어지게 할 수 있을까? 를 고민하는 부서입니다.

 

 

 

 

 

5. 안전관리부서

호텔은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왕래하는 곳이기 때문에 '안전사고'에 특히나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호텔에서 보안과 안전이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는 다면 위험이 닥쳤을 때 막대한 피해를 입는 것뿐만 아니라 고객들에게도 피해가 가고 이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호텔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게 되면서 이미지가 안 좋아지는 큰 사유입니다. 따라서 고객들에게 호텔은 안전하고 보안이 잘 되어 있는 곳이라는 인식을 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외부 침입자로부터 안전해야 하며 귀중품 보관 등 기타 도난사고 및 범죄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안전관리 부서에서는 호텔의 보안과 안전, 소방과 경비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6. 인적자원 부서

인적자원 부서에서는 인적자원 즉 직원들을 채용하거나 복리후생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입니다.

 

 

 

7. 회계부서

회계부서에서는 돈 즉, 모든 재무제표, 거래, 비용 통제, 원가 관리 등 돈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담당하는 부서입니다. 

 

 


 

 

객실 부서와 식음료 부서를 제외하고는 어느 회사에서나 기본적으로 갖추어져 있는 부서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중요도나 세세한 역할에는 분명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간략하게나마 알아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더보기] 호텔 룸 타입별 종류 및 명칭 (슈페리어룸/스탠더드룸/스위트룸)

댓글